[날마다 성경 10] 봄과 돌봄! (창세기 22 장)
- 작성자 : 웹섬김…
- 조회 : 275
- 23-05-05 08:32
날마다 성경 10: 봄과 돌봄!
[본문, Text] [창세기 22]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창세기 22:14)
[우리 이야기, Our Story] 오리 가족의 이동을 보셨나요? 경남 창원 도청 연못에 오리 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도청 연못에 사람들의 발길이 잦아지자 어미 오리는 더 나은 환경을 찾아 떠나기로 결심한 것 같습니다. 가족을 데리고 인근 창원천으로 이동합니다. 창원천으로 발길을 옮기자 새끼 오리들이 어미를 따라갑니다. 경찰들이 오리 가족의 안전을 위해 돕습니다. 오리는 부담이 됐는지 경찰의 안내를 따르지 않고 다른 쪽으로 향합니다. 새끼 오리들도 지체할 것 없이 어미 오리를 따라갑니다. 다급해진 경찰이 오리를 따라가 오리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애씁니다. 다행히 어미 오리는 다시 창원천으로 향합니다. 새끼들도 어미만 바라보고 졸졸 따라갑니다. 턱 하나만 넘으면 목적지에 도착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잘 따라가던 오리 새끼 중에 체구가 작은 한 마리가 도로 경계석을 넘지 못하고 낙오됐습니다. 그때 어미 오리가 낙오된 오리 쪽으로 금새 달려갑니다. 어미 오리가 앞만 보고 가는 줄 알았는데 새끼들을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감동적인 오리 가족의 이동이었습니다. 새끼 오리들은 어미 오리를 바라보고 따라갔고, 어미 오리는 새끼 오리를 바라보면서 돌본 것입니다.
[https://youtu.be/xQeZ4WdvOus]
[성경 이야기, Bible Story] 창세기 22장은 하나님이 그의 언약 백성을 어떻게 돌보시는지 말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여러 차례 테스트를 하셨는데, 그때마다 아브라함은 인상적인 점수를 얻지 못합니다. (창 12, 16, 20) 그런 그에게 가장 어려운 시험 문제가 도착합니다. 아들 이삭을 모리아 땅으로 가서 번제물로 바치라는 것입니다. (1-2절) 그는 당황 스러웠지만(3절) 하나님이 보여 주신 땅을 바라보며 출발합니다. (4절) 이삭을 제물로 드릴지라도 하나님이 이삭을 다시 살려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5절. 참고 히브리서 11:19) 아들 이삭이 번제물이 어디있냐고 물었을 때는 잠시 머뭇거리기도 했지만, 하나님이 돌보고 (준비) 계시니 염려 말라고 이야기 합니다. (7-8절) 아브라함이 이삭을 결박하고 칼로 내리치려 할 때 하늘로 부터 다급한 음성이 들립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그를 바라보는 (경외) 삶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고통 속에서도 믿음으로 그를 바라보며 살았던 아브라함을 위해 숫양을 준비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이 그 땅의 이름을 “하나님 보셨다” (여호와 이레)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시험에 합격한 아브라함에게 후손에 대한 약속을 하십니다. (15-19절) 하나님은 그를 믿음으로 바라보는 이를 돌보시는 것입니다. 봄과 돌봄의 원리입니다.
*참고로, 창세기 22장을 히브리어로 읽으면 “본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가 다른 형태로 반복됩니다: “모리아” (2절), “준비한다” (8절), “경외한다” (12절), “이레” (14절). 하나님이 돌보는 사람은 믿음으로 그를 보는 사람이라는 말씀이 곳곳에 흐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신 이야기, Your Story] 요즘 무엇을 주로 보나요? 무엇이 주로 눈에 들어오나요? 주로 눈에 들어와 마음에 자리잡고 있는 것을 적어 보십시오. 그것이 사야할 물건이든 혹은 해야할 일이든 주로 보는것에 따라 몸과 마음도 움직입니다. 주로 보는 것이 생각의 각도와 방향을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어느새 주로 보는 것이 삶의 주인 노릇을 할 수도 있습니다. 느닷없이 나타나서 불편한 갑질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삶이 괜찮을 때도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그리고 삶이 괜찮지 않을 때도 주님을 바라보십시오. 인생의 방지턱이 등장해도 주님을 바라보 면 주님의 돌보심을 경험할 것입니다. 봄과 돌봄의 원리를 경험하실 것입니다.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히브리서 12:2)
행복한 목사 김형중 드림 Copyrightⓒ 2023 by Hyung Joong Kim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