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 열왕기하 18-20장] 기도를 펼치다
- 작성자 : 웹섬김…
- 조회 : 33
- 25-04-13 07:00
기도를 펼치다
[핵심구절] “히스기야는 사신들에게서 이 편지를 받아 읽었다. 그리고는 주의 성전으로 올라가서, 주 앞에 편지를 펴 놓은 뒤에, 주께 기도하였다. "그룹들 위에 계시는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 주님만이 이 세상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시는 오직 한 분뿐인 하나님이시며, 하늘과 땅을 만드신 분이십니다. 주님, 귀를 기울여 들어 주십시오. 주님, 눈여겨 보아 주십시오. 살아 계신 하나님을 모욕하는 말을 전한 저 산헤립의 망언을 잊지 마십시오." (열왕기하 19:14-16)
[우리 이야기, Our Story] 새벽에 기도할 때 성도분들의 기도 제목을 펼쳐 놓고 기도합니다. 교회가 개척될 때부터 하던 기도 습관입니다. 일 년에 두세 번 정도 성도분들이 친필로 작성한 기도 제목을 놓고 기도하는 겁니다. 컴퓨터에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말끔하게 정리된 기도 제목을 놓고 기도하는 것도 감동이지만, 친필을 읽으며 기도하는 맛은 사뭇 다릅니다. 때로는 읽기가 힘들어 한 참을 봅니다. 다른 글보다 더 집중해서 글을 읽으려 노력합니다. 그 과정에 은혜가 있습니다. 여러 번 읽어 마침내 의미를 파악했을 때 기쁨이 있습니다. 기도 제목을 더 집중하여 읽었다는 일종의 성취감도 있습니다. 때로는 썼다 지우기를 반복한 자국이 남아 있기도 합니다. 이 또한 성도님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나눌 수 있는 흔적입니다. 기도 제목을 나누며 고민했던 흔적조차 목사가 간절하게 기도하도록 시동을 걸기 때문입니다. 개척 때부터 쌓인 기도 제목이니 이제는 꽤 많은 분량이 되었습니다. 엮지 않았을 뿐이지 조그마한 책이 되었습니다. 기도가 모여 주님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책이 된 겁니다. 기도가 하나같이 땀과 눈물이 담긴 간증이 된 겁니다. 책이 된 기도를 펼쳐서 놓고 기도하는 기쁨이 큽니다.
[성경 이야기, Bible Story] 열왕기하 18~20장은 기도를 펼치는 히스기야 왕에 대해 다룹니다. 히스기야는 이스라엘의 영적인 개혁을 주도합니다(열왕기 하 18~19장). 히스기야 왕은 하나님을 의지하여 아하스 왕이 세운 산당과 우상을 제거합니다. 정치적으로는 북이스라엘을 무너트린 앗수르로부터 돌아섭니다. 아니나 다를까 앗수르는 자신들로부터 돌아선 남 유다를 위협합니다. 앗수르의 산헤립 왕은 랍사게라는 모사꾼을 보내 히스기야를 모욕하고 백성들을 선동합니다. 히스기야 왕은 선지자 이사야에게 기도 요청을 하고, 자신도 무릎을 꿇고 하나님에게 기도합니다. 성전에 올라가 앗수르로부터 온 편지를 펼쳐 놓고 간절히 하나님에게 기도합니다. 이사야는 교만한 산혜립을 하나님이 치시고 히스기야가 승리할 것을 예언합니다. 예언은 성취됩니다. 한 천사가 앗수르 군대를 물리치고 교만한 산혜립은 아들들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히스기야는 죽을병에 걸립니다. 이때도 역시 하나님을 의지하여 눈물로 기도합니다. 기도를 펼친 겁니다. 하나님은 그를 불쌍히 여겨 생명 연장을 약속하시면서 그 증표로 해시계의 그림자를 10도 뒤로 물러나게 하십니다. 한편, 영적인 부흥기를 구가했던 히스기야일지라도 교만하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습니다(열왕기하 20장). 바벨론은 유다와 동맹을 맺고 앗수르를 대항하려고 유다에 사절단을 보냅니다. 이때 히스기야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고 자신은 능력을 자랑합니다. 이사야는 히스기야가 바벨론에 멸망할 것을 예언합니다.
[당신 이야기, Your Story] 기도하시나요? 어떻게 기도하시나요? 기도를 펼치십시오. 마음속에 담아 두고 기도하는 것도 좋지만, 기도 제목을 펼쳐 놓고 기도하십시오, 펼쳐진 기도 제목을 큰 소리로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기도 제목을 펼칠 뿐만 아니라, 손도 펼치고 기도하십시오. 손을 펼치고 엎드려 기도하십시오. 간절함과 겸손을 담아 기도를 하나님에게 펼치면 우리에게 부흥은 다가옵니다. 히스기야처럼 기도를 펼쳐, 그 기도가 하늘에 닿기를 소망합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그리하면 사람의 헤아림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 (빌립보서 4: 6-7)
행복한 목사 김형중 드림 Copyrightⓒ 2025 by Hyung Joong Kim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