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보다 말씀! 빚보다 빛!

성경 전체를 배우고 사는 교회

사도행전적 교회를 갈망하며 1


우리 교회는 “성경 탐구”(Explore the Bible) 시리즈를 통해 성경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사도행전입니다. 전 성도분들이 소그룹으로 나뉘어서 성경을 공부하면서 주님의 음성을 듣고 있습니다. 주님은 사도행전을 통해 우리 교회에 말씀하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을 공부하면서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합니다. 복음서가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 집중했다면, 사도행전은 예수님을 믿는 이들, 즉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을 증거하는 모습을 강조합니다. 베드로는 복음서에서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했지만, 사도행전에서는 복음 증거의 선봉장으로 등장합니다. 그는 오순절에 성령님이 임했을 때 말씀을 전했습니다. 성령의 힘을 입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한 것입니다. 베드로의 사역 이후에 등장한 사도 바울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합니다. 그 결과 초대교회에 부흥이 일어났습니다. 말씀과 성령님의 능력으로 전도하는 것, 이것이 바로 사도행전적 교회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말씀과 성령님 힘입은 전도는 부흥을 갈망하는 오늘날 교회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도 행전적 부흥을 갈망하는 우리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있습니다. 두 축이 있습니다. 주일에 선포된 말씀과 소그룹 성경 공부입니다. 주일에 선포되는 말씀은 구약의 보따리입니다. 지난 주일 성경공부반에서 구약의 보따리에 대한 성도님들의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대부분 성도님의 반응은 긍정적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구약 성경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겁니다. 신앙생활을 오래 했어도 공부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내용이었는데, 설교 시간에 쉽고 알차게 풀어주어서 성경을 이해하고 사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심지어 어느 성도님은 구약의 보따리 설교 영상을 들으시고 교회를 결정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우리 교회에는 성경 공부의 다른 축이 있습니다. 분기별로 진행되는 성경 탐구(Explore the Bible)입니다. 전성도가 같은 성경 본문을 함께 나누며 겸허하게 주님의 음성을 듣고 있습니다.

사도 행전적 교회를 열망하는 우리 교회는 성령님에 힘입어 전도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 교회의 소명이고 사명입니다. 우리 교회의 존재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와 사도 바울의 설교 핵심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었습니다. 그 말씀에 찔림이 있는 이들이 회개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고, 성령님의 능력으로 증인이 되었습니다. 사람의 말과 지혜로 된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능력과 나타나심으로 전도한 것입니다(고린도 전서 4:2). 그들은 구원에 대한 깨달음으로 산 것이 아니라, 구원의 기쁨과 감격으로 살면서 전도한 것입니다. 우리 교회가 사도행전적 부흥을 갈망한다면, 예수님을 전해야 합니다. 우리의 전략과 전술도 중요하지만, 성령님의 능력과 나타나심으로 기도하면서 입술을 열고, 삶을 살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담대하게 예수 그리스도를 외쳐야 합니다. 주님은 사도행전을 통해 우리 교회에 큰 도전을 주시고 계십니다. “가서 전하라!” 

행복한 목사 김형중 드림 Copyright 2024 by Hyung Joong Kim     

댓글목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