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보다 말씀! 빚보다 빛!

성경 전체를 배우고 사는 교회

최후의 만찬 (고난주간-목요일)


고난 주간 설교 (목요일)  마태복음 26: 17-46

침묵의 수요일이 지난 후 목요일에 예수님은 다시 활동하십니다. 예수님은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합니다. (마 26:17-30) 그리고 베드로가 자신을 부인할 것을 말씀하신 후 (마 26:31-35)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십니다. (마 26:36-46) 예수님은 왜 유월절에 최후의 만찬하셨고 베드로가 부인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을까요?

예수님은 최후의 만찬을 통해 자신이 구원자라는 것을 선포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와 함께 유월절 음식을 나누시면서 제자 중의 한 명이 예수님을 팔 것이라고 합니다. 제자들에게는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팔리면 자신들의 모든 계획은 물거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떡을 떼시고 잔을 제자들에게 주시며 언약의 피라고 말씀하시면서 자신이 메시아로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구원자라는 것을 알리셨습니다. 최후의 만찬의 배경인 유월절 역시 예수님의 구원사역을 알리는 메시지입니다. 유월절의 시작은 출애굽 바로 전에 있었던 일로 하나님께서 이집트에 내린 열 번째 재앙에서 유래합니다. (출 12장). 문설주에 어린양의 피를 바른 집안은 열 번째 재앙인 처음 난 것들의 죽음을 면했습니다. 여기서 어린양은 예수님을, 그리고 어린양의 피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희생 제사를 드리실 것을 예표 합니다. 결국, 예수님은 유월절 만찬을 통해 자신이 이 땅에 구원자로 오신 분명한 이유를 암묵적이고 강력하게 선포하셨습니다.

그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이 자신을 버릴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중에서도 베드로가 자신을 부인 할 것이라는 말씀은 충격적인 사건입니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이미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제자였기 때문입니다: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라.” (마 16:13-20) 그런 베드로마저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하게 된다는 것은 제자들의 예수님 정체성에 대한 오해의 극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베드로가 이때 예수님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면 얼마후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친히 희생 제물이 되실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예수님께서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실 때 그들은 세 번씩이나 자는 데 이는 예수님을 구원자와 삶의 주인으로 인식하지 못한 제자들의 영적 무지와 삶의 태도를 지적하는 것입니다. 결국, 제자들은 예수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삶을 따르지도 못했습니다.

예수님은 누구입니까? 예수님은 우리에게 어떤 분입니까? 예수님은 우리 가정에 어떤 분입니까? 예수님은 우리 교회에 어떤 분입니까? 예수님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고 영생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주인이십니다. 고난 주간에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는 가정, 그리고 예수님의 주되심을 최고의 가치로 두는 교회가 되길 소망합니다. 행복한 목사 김형중 드림 (4/9) Copyrightⓒ 2020 by Hyung Joong Kim_어스틴 우리 침례교회

댓글목록

맛난만나 daily bread

NO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 최후의 만찬 (고난주간-목요일) 웹섬김… 04-08 368
2 장례와 장래 (고난주간-수요일) 웹섬김… 04-07 585
1 주님의 날을 준비하라! (고난주간-화요일) 웹섬김… 04-06 696
    TOP